도시농부는 단절된 세대와 이웃, 사람과 사람의 관계를 잇는 공동체텃밭을 만들어간다.
- 도시농부선언문 중
도시농업운동의 빼놓을 수 없는 목적 중에 하나가 바로 '공동체' 형성이 아닐까 싶습니다. 주말농장과 같이 분양만 하는 텃밭이 아니라 도시농부들이 서로 어우러져서 관계를 맺고, 건강한 공동체를 만들어가는 것이 도시텃밭의 중요한 역할이라고 오래전부터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최근들어 공영텃밭에서도 공동체 형성을 위한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인천의 이음텃밭은 '인천형 공동체 도시텃밭'사업을 통해 올해 4년차 농사를 시작했습니다.
1년차부터 텃밭참여자들의 의무자원활동을 통해 배우고 만나고 소통하는 것을 기본으로 활동을 시작했고, 2년차에 텃밭참여자들로 구성된 운영위원회가 활성화되어 다양한 자체활동을 기획하고 실행했습니다. 3년차였던 작년에는 10여 개의 자발적인 동아리활동이 광범위하게 일어나고, 올해는 이런 자체적인 도시농부들의 모임에서 새로운 논의들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 작년에도 '이야기마당'이라는 자체행사를 여러차례 만들고 운영했던 소모임 '글로벌가든'은 다국적 참여자들이 전세계 작물들을 함께 농사짓는 모임입니다.
여기서 올해 "공동체"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 이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다음 글은 이음텃밭 밴드에 올라온 글로벌가든의 소식글입니다. 흥미로운 도시농부들의 논의과정이 어떻게 전개될지 궁금해집니다. 특히, 화두를 꺼낸 인도에서 온 '라훌'은 GCF사무국에서 일하다가 2022년부터 이음텃밭에 참여해 퇴비모임, 운영위원, 글로벌가든 등 이음텃밭의 모임에 누구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도시농부이면서, 라다크에서 NGO 활동가로 몇 년간 일했던 경험을 가진 활동가입니다.
우리 도시농업활동가들에게도 함께 질문해봤으면 하는 주제라 그 내용을 공유합니다. 여러분의 의견은 어떠신가요? 댓글로 의견을 주시면서 함께 토론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편집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저는 글로벌가든에서 활동하고 있는 박찬혜입니다.
글로벌가든은 이음텃밭 파란 집 옆 아름다운 밭에서 2023년부터 활발하게 활동 중인 소모임이에요.
밴드 상단 돋보기 모양을 누르시고 "글로벌가든"을 검색하시면 작년 활동 글을 보실 수 있어요!
작년 저희는 인도가지, 오크라, 바나나, 라오스 목화, 담배상추, 녹색 로젤 등등 다양한 작물을 가꾸고, 다양한 주제로 이야기하며 사계절을 보냈습니다.
올 해 역시 텃밭 활동으로 자연 순환을 체감하고, 여러 주제로 토론하며 2024년을 보내려 합니다.
이음텃밭 글로벌가든
요즘 글로벌가든의 분위기가 좀 더 진지해졌는데요. 아무래도 이음텃밭에서 경험한 "공동체"에 관해 토론한 덕분인 것 같아요.
여러분, 혹시 공동체에 대해 생각해보신 적 있나요? 사실, 공동체는 저에겐 낯선 단어 중 하나였어요. 작년 이음텃밭에 오기전까지 저를 이루고 있는 수많은 단어 중 '공동체'는 없었으니까요. 그저 목표를 위해 달려가는 회사라는 집단에 속해 있을 뿐이었거든요. 하지만 작년, 어떤 이해관계 없이도 서로를 채울 수 있는 따뜻한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바로 이 곳, 이음 텃밭에서요. 서로를 채워주는 사람들을 만나 1년을 함께하며 다양한 것을 느끼고, 배웠습니다.
함께 농사 짓고, 밥 먹고, 지구를 걱정하고, 우리가 지켜야 할 것들에 대해 이야기 나눴습니다. 그리고 자연스레 마주보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어요. 멤버들은 모두 제 생각의 지평을 넓혀주었고, 제가 다른 면을 볼 수 있도록 이끌어줍니다.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합일을 이루는 것이 공동체가 아니라, 고유한 개인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작은 목소리도 귀 기울여 듣고, 부족한 곳은 메워주고, 서로 존중하며 지낼 수 있는 사람들이 모인 곳이 공동체 아닐까 생각해요. 공동체라는 의식은 애쓰지 않아도 함께하는 시간이 자연스레 만들어주는 것 같고요.
아래 공동체에 관해 토론하며 멤버들이 남긴 글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토론 내용을 읽으시고 난 뒤 "내가 생각하는 공동체"에 대해, 몇 가지 토론 주제에 대한 여러분의 생각을 댓글 남겨주신다면 서로 좋은 영향을 주고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요.
토론에는 정답이 없으니 편하게 남겨주시면 좋겠습니다~^^
글, 사진, 그림 다 좋습니다.
덧글로 토론을 이어갈 수 있다면 더욱 좋겠네요!
외국인도시농부를 위해 영어 번역도 덧붙입니다.
그럼 즐거운 시간 되세요!!
<4월 27일 글로벌 가든의 토론 주제입니다.>
-공동체란 무엇인가
-다양한 지역사회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소통하는가
-공동체에서 누가 결정하는가
-공동체에서 리더의 역할은?
Rahul: 의도적인 커뮤니티는 마음과 마음, 손이 함께 모여 이야기를 만들고 공유하며 함께 꿈을 향해 나아가는 장소입니다. 이음과 같은 가든 커뮤니티는 우리가 경험을 공유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받아들이고, 땅에서 수고하고 수확을 기뻐하며,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정신을 다시 모으는 곳입니다. 우리가 커뮤니티에 함께 모일 때, 우리가 커뮤니티 공간을 어떻게 형성하는지, 이 공간에서 우리의 역할과 책임은 무엇인지, 어떻게 공감하고 소통하고 교류하는지, 커뮤니티 의사결정의 상호작용 과정에 어떻게 참여하는지 묻는 것은 의미가 있습니다. 우리의 공동 목적을 함께 축하합니다. 우리는 기회와 선택의 평등, 개방성, 포용 및 존중이라는 원칙을 따릅니다. 글로벌 가든 그룹은 대화식 토론을 통해 이에 대해 논의했으며 회원 중 한 사람의 요약을 첨부했습니다.
<라훌이 공동체에 대한 깊은 생각을 정리해주셨습니다. PDF파일을 첨부합니다. 공동체에 대한 생각 범위가 확장 되실테니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보근: 공동체는 무엇입니까? 그 식물의 주인은 누구인가 그들은 온도, 습도, 염분의 동일한 규칙에 적응하고, 서로 그늘을 주고, 서로 영양분을 주고 받아야 합니다. 제한된 공간에서는 비슷한 아이디어가 공존할 수 있습니다. 선구적인 식물은 생명에 부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곳에서 먼저 싹을 틔우고 척박한 땅에서 다른 식물이 살 수 있도록 흙을 모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생활 상황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공동체를 이끄는 리더의 역할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리더는 조직의 참여 목적에 부합하는 기능적 역할을 수행합니다. 리더는 구성원과 주인의 행복은 물론, 블록 간의 조화까지 책임지는 존재입니다. - 공자의 논어. 척박한 땅에 예상치 못한 곳에 뿌리를 내려 식물을 키우는 선구적인 식물처럼, 리더가 평소에는 생각하지 못하는 지혜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물론 다수결로 결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니나: 공동체란 무엇입니까?
우리는 서로 어떻게 의사소통해야 합니까?
우리 중에 리더는 누구입니까?
지도자가 존재합니까?
우리는 어떻게 함께 살아야 할까요?
서로 연결되어 있나요?
우리는 서로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까?
찬혜: 많은 사람들이 각종 커뮤니티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유가 있다고 생각해요.
등산모임, 글쓰기모임, 요리모임, 텃밭모임... 사람들이 모임에 가는 이유가 뭘까요? 한 곳에 모인 이들은 개성있는 '모두 다른' 사람이지만, 가치관이나 지향점이 비슷하면 공동체를 이루기 쉬운 것 같아요.
공동체 속에서 안정감을 느끼고 힘을 얻기도 합니다.물론 지향점이 달라도 함께할 수 있으리라 생각해요. 사람은 다양한 면을 가지고 있고, 생각도 유동적이니까요. 그래서 저는 다양한 생각을 가진 개인이 만나 영향을 주고 받고, 상호보완하며 나아가는 것이 공동체 아닌가 합니다. 생태계 유지에 다양성이 중요한 것처럼 사람도 마찬가지인 것 같아요. 상호보완이 되려면 많은 사람이 모여 다양성을 확보할수록 소통도 원활해지고, 어려움도 이겨내기 쉬울거라 생각하고요. 공동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통입니다. 소통이 잘 이루어져야 건강한 공동체가 될 수 있어요. 저는 공동체에서 모두 같은 권리를 가지고 있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리더는 한쪽으로 생각이 기울 때 균형을 잡을 줄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모두가 좀 더 밝은 방향을 볼 수 있도록 이끈다면 더욱 좋겠지요. 끝없이 소통해도 도합점에 이르지 못할 때, 리더는 좋은 결정을 내릴 책임이 있습니다. 동의하지 못하는 구성원도 설득하고 포용할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Nuankae: 저에게 공동체는 공동의 관심사를 공유하고 공동의 목표를 위해 함께 노력하는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시인: 이것은 최근 이음텃밭에서 겪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입니다. 저는 이곳이 바로 우리 공동체라는 것을 깨달았어요. 마당에 있는 한 남자가 갑자기 밭에 심는 이웃들에게 "도와주세요"라고 소리쳤을 때 말이죠. 우리는 텐트를 펼치고 닫는데 최소 6명이 필요한 큰 크기의 하얀 장막을 설치하기 위해 3~4명의 다른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했어요. 그의 소리가 나기 전에는 마당에 3명의 사람들만 이용할 수 있었어요. 그의 소리 덕분에 장막은 마당에 제대로 지어졌고 이웃들의 도움의 손길이 마당으로 달려왔어요. 제 결론은... 공동체 정원에서는 누구나 소리를 지르고 이웃에게 도움의 손길을 요청할 수 있어요. 이것이 공동체입니다.
승연: *공동체(커뮤니티)란 무엇인가요.
둘 이상의 일원이 모였을때 커뮤니티라고 생각한다. 조금 더 의미있게 보자면 둘 이상의 일원이 모여 같은 목적을 두고 교류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이 단어의 의미를 찾아보았다. 공동체는 共同體 한가지 공, 한가지 동, 몸체. 나는 이 뜻을 두가지로 해석해본다:
1. 개인 하나 하나가 모여 하나의 몸(조직)이 되는것
2. 함께 하나의 몸이 되는 것
Community는 라틴어 Communis: 일반, 공개, 모든 사람이나 다수가 공유하는 것이라는 뜻을 가진다.
두 단어를 취합하면 결국 개개인이 함께 모여 공유(자원, 지식, 의견, 가치관, 규율, 지혜)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어떻게 공동체에 살고 소통하나요.
자원, 지식, 의견, 가치관, 규율, 지혜를 공유하고, 이를 하나의 목표에 부합하게 조율해나가는 것이 공동체에서 사는, 또 소통하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그렇지만 현대사회는 독립되어있고 고립되어있다. 핸드폰이라는, 또 SNS라는 매개체로 내가 전하고픈 의미가 잘 전달되는지, 내가 잘 이해하고있는지 잘 모르겠다. 공동체 안에는 적극적인 사람과 소극적인 사람, 보수적인 사람, 개방적인 사람 등 너무나도 다양한 개인이 속해있다. 이 모두를 이해하고 존중받을 수 있는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선 소통이 중요하다는걸 느낀다.
*공동체에서는 누가 결정을 내리나요.
모두가 결정한다. 관리자, 리더가 있겠지만 그들은 독재를 하는 것이 아닌 공동체원이 추구하는바를 들어주고 이해시키고 중재하는 역할이라 생각한다. 결국 공동체에서의 결정의 권한은 모두에의해 발생한다. 그러므로 의견을 적극적으로 피력하는 사람에게 결정을 내리게 할 수 없다는 뜻이다. 결정은 공동체 모두에 의해 발생되는 것이며, 결코 한명이 무단으로 결정할 수 없는 것이다. 결정할 때 필요한 것은 소통, 공유가 필수적인 것이다.
*지속 가능성이란 무엇입니까?
말그대로 계속해서 미래세대까지 안전한 자원, 이념을 의미한다. 유한한 자원을 아끼고 나누면서 생산하고 소비하는 것.
*우리는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천하고 있나요.
글쎄요. 농업이 그게 가능한지는 모르겠습니다. 종자부터 일회용 소모성이죠. 지속가능하려면 우린 자연 그대로의 것을 받아들일줄 알아야한다 생각해요.
대학생때 자원식물학 수업에서 잡초의 정의에 대해 배웠습니다. 잡초는 인간에 의해 정의되더라구요.
아무리 먹을수있는 쌀이라도 내가 심지않았고, 원치않았다면 벼 또한 잡초더라구요. 우리의 밭을 볼까요? 뭐가 잡초일까요? 또 우리가 생각하는 잡초의 입장에선 누가 잡초일까요? 이것부터 농업은 애초부터 인간중심적인 행위라 지구를 위한, 기후를위한, 또 인간의 지속가능한 삶을 영위하기 위한 농업은 없습니다.
*단일문화란 무엇입니까.
단 하나만 있는 문화이겠죠. 그런 것이 존재할까요?
한 사람이 가진 개성도 여럿인데 두사람이 모이면 문화는 하나가 아니라 둘, 셋 그 이상의 문화가 생길겁니다. 근데 요즘은 단조로워진다고 생각합니다. 미디어의 문제라 생각해요. 자꾸 생각이 확장되지 않고 자극적이고 편파적인 내용만 접하면서 사람들의 다양한 문화가 억눌리고 있다고 생각해요
*우리가 키우는 식물 뒤에는 어떤 이야기가 있나요.
식물은 저에게 중요하지 않아요. 물론 자급자족하며 소비없이 먹거리를 먹을수있어 좋긴 하지만요. 저는 여기 사람들이랑 놀려구와요.
식물로하여금 우리를 결속시키고 문화를 만들고 그 문화에 룰도 만들어나가면서 사회가 되어나가고 있다 느껴요. 그럼 이 질문의 답은 전 이렇게 답하고싶어요. 식물 뒤엔 공동체 한명이 아닌 모두의 희망이 있었고 실천이 있었고, 화합이 있었고 문화가 있어요. 그래서 공동체의 목표가 있기에 당장 이음텃밭에 식물이 사라져도 우린 마주앉아 또 다른 계획을 세워 실현시킬 것 같아요. (나라를 잃는다고 국민이 아닌건 아닌것처럼..)
*도시농업이란 무엇이고 현대사회에 어떻게 중요하며, 농촌사회와 어떤 관련이 있나요.
현대사회는 고요해요. 독립적이고 고립되어있고 서로에게 관심이 없죠.
기후에의해 유럽권은 밀을, 아시아권은 쌀을 재배하며 개인주의, 집단주의의 성향을 띄운다고 하네요. 맞는 것 같아요. 제가 태어나기 전까지는요.
지금 제가 보는 가족, 이웃, 친구, 직장동료. 어떻게 살고있는지 기분은 어떤지조차 몰라요. 대화가 단절되고있죠. 지금은 농업사회가 아니라 AI를 논하는 정보화시대니까요. 한마디로 지식, 내가 모르는 것들은 이웃, 친구에게 묻는게 아닌 손에 쥔 핸드폰으로 몇번 손가락을 움직이면 알 수 있는 시대니깐요.
누가 더 많이 아는게 중요해지지도 않아져요. 더 창의적인게 필요한거죠. 한마디로 더 자극되어야만 먹히는 세상인것같아요. 자극적인 세상이란걸 느껴갈때쯤 전 좀 더 순하게 인생을 살고싶어져요. 자극없이도 행복감을 느끼고 당연하기느끼던 것들도 감사하게 여기고 싶어요.
그런걸 느끼게 해줘요 이곳은. 이 곳 이음텃밭은 문명이 막 시작된 사회같아요. 이곳저곳에서 수렵채집하며 아등바등살던 개인들을 모아 안정된 삶을 살 수 있도록 기회를 준 것 같아요. 이 안에서 공동육아도 하고, 밥 맛있게 잘먹는 법, 농작물 잘키우는 법, 인생 상담도해주고.이게 농촌사회가 주는 공동체 집결에 중요한 듯 해요.
Rahul: An intentional community is a place for minds, hearts and hands to come together, build and share stories, and work on dreams together. A garden community, like Ieum, is where we share our experiences, embrace new ideas, toil upon the land and rejoice in our harvest, and rejoin our spirit to live sustainably. As we come together in a community, it is meaningful to ask how we form the community space, what are our roles and responsibilities in this space, how we communicate and interact compassionately, how we participate in the interactive process of the community's decision making, and together celebrate our common purpose. We are guided by precepts of equality in opportunity and choice, openness, inclusion and respect. The global garden group discussed this and more in an interactive discussion and the summary from one of the members is attached.
<Rahul has organized your deep thoughts on the community. Attached is a PDF file. I recommend you read it because the scope of your thoughts on the community will expand. >
Po: They must adapt to the same rules of temperature, humidity and salinity, shade each other and give and take nutrients from each other. Similar ideas can coexist in a limited space. By sprouting first in places I think are unsuitable for life, pioneer plants can collect soil for other plants to live in barren land.In basic life situations, people value the role of leaders who lead their communities. Leaders perform functional roles that serve the purpose of the organization's participation. The leader is responsible for the happiness of our members, the owner, and even harmony between blocks. -Analects of Confucius-
I believe that it is important for leaders to make decisions with wisdom that they do not normally think of, like pioneer plants that develop vegetation by putting down roots in unexpected places in barren soil.
Of course, it is also important to decide by majority vote.
Nina: What is a community?
How should we communicate each other?
Who is the leader among us?
Does a leader exist?
How should we live together?
Are we connected each other?
Are we trying to understand each other?
Chan: Many people are participating in various communities, and I think there's a reason. Hiking meetings, writing meetings, cooking meetings, garden meetings... Why do people go to meetings?
People who gather in one place are 'all different' individual people, but it seems easy to form a community if their values or directions are similar.
I feel a sense of stability and strength in the community. Of course, I think we can be together even if we have different directions. People have various aspects, and their thoughts are fluid. That's why I think the community is where individuals with diverse thoughts meet, influence, and complement each other. Just as diversity is important in maintaining an ecosystem, so do people. To be complementary, I think the more people gather to secure diversity, the smoother communication and easier it will be to overcome difficulties. The most important thing in a community is communication. We can become a healthy community only when there is good communication. I think we all have the same rights in the community. However, leaders should be able to balance when their thoughts are tilted to one side. It would be even better if we led everyone to see a brighter direction. Leaders are responsible for making good decisions when endless communication fails to reach a consensus. I think we need an attitude to persuade and embrace members who disagree.
Nuankae: For me, community is a group of people who share common interest and work together for a common goal.
Poet:This is based on my recent experience in eum garden. I realized this is the VERY community...when a man in main yard was suddenly shouting "help us." to neighbors planting in a plot. We needed 3~4 helping hands from others to spread and set up a big sized white pole tent requiring 6 people at least for opening n closing of the tent. Before his shouting, only 3 people was there available in the yard. Thanks to his shouting,the pole tent was duly building in yard with the helping hands of neighbors rushing to the main yard. My conclusion is...In the community garden, anybody can shout and ask neighbors for their helping hands. This is the community.
Seungyeon: *What is a community.
I think it's a community when more than one member comes together. In a more meaningful way, I think it's more like two or more members coming together and interacting with the same purpose.
I looked up the meaning of this word. Community is a 共, one ball, one dong, and body. I interpret this meaning in two ways:
1. Individuals coming together to form a body (organization)
2. Being one body together
Community means Latin Communis: general, public, shared by everyone or the majority. When the two words are put together, I think that eventually individuals come together and share (resources, knowledge, opinions, values, discipline, and wisdom).
*How do we live and communicate in a community.
I think that sharing resources, knowledge, opinions, values, discipline, and wisdom, and coordinating them in line with one goal, is a way to live and communicate in the community.
However, modern society is independent and isolated. I'm not sure whether the meaning I want to convey through the medium of mobile phones and SNS is well communicated or understood. There are so many different individuals within the community, including active people, passive people, conservative people, and open people. I feel that communication is important to create a community that can understand and be respected.
*Who makes decisions in the community.
Everyone decides. There may be managers and leaders, but they think that it is not a dictatorship, but a role of listening, understanding, and mediating the pursuit of community members. In the end, everyone has the power to make decisions in the community. Therefore, it means that you cannot make decisions for those who actively express opinions. Decisions are made by all of the community, and one person can never make them without permission. Communication and sharing are essential when making decisions.
*What is sustainability?
It literally means a safe resource and ideology for future generations. Producing and consuming finite resources while saving and sharing them.
*Are we practicing sustainable agriculture.
Well, I don't know if agriculture is possible. From seed, it's disposable consumption. I think we need to be able to accept things that are natural to be sustainable.
When I was in college, I learned about the definition of weeds in a resource botany class. Weeds are defined by humans.
I didn't plant any rice that I could eat, and if I didn't want to, rice would also be weeds. Can we see our fields? What are weeds? And from the perspective of weeds, who are weeds? From this point of view, agriculture is a human-centered act from the beginning, so there is no agriculture for the planet, for the climate, for sustainable human life.
*What is a monoculture.
It's a one-of-a-kind culture. Does that exist?
There are many personalities of a person, but when two people get together, there will be more than one culture, not one, but two, three or more cultures. But I think it's getting monotonous these days. I think it's a media problem. I think people's diverse cultures are being suppressed, as they keep encountering provocative and biased content without expanding their thoughts
*What's the story behind the plants we grow.
Plants don't matter to me. Of course, it's nice to be self-sufficient and consume-free. I'm making fun of people here.
I feel that we are becoming a society by uniting ourselves with plants, by cultivating cultures and by forming rules in those cultures. So I would like to answer that question, and behind the plants is the hope, the practice, the harmony, the culture. So, because of the community's goal, even if the plants disappear in this joint immediately, we will sit face to face and make another plan come true. (As if losing a country doesn't mean it's not a people.)
*What is urban agriculture and how is it important to modern society and how is it related to rural communities.
Modern society is calm. Independent, isolated, not interested in each other.
According to the climate, they grow wheat in Europe and rice in Asia, and they tend to be individualistic and collectivist. I think that's right. Until I was born.
My family, neighbors, friends, co-workers I see right now. I don't even know how they're living and how they feel. Conversations are being cut off. We're not in an agricultural society, we're in the age of information technology that discusses AI. In short, knowledge, things I don't know, is an age where you can tell by moving your fingers a few times on your phone, rather than asking your neighbors and friends.
It doesn't matter who knows more. You need to be more creative. In short, it's a world where it's eaten only when it's stimulated more. By the time I feel it's a stimulating world, I want to live a milder life. I want to feel happy without stimulation and appreciate what I felt for granted.
This place makes me feel that. This is a place where civilization has just begun. I think it gave me the opportunity to live a stable life by gathering individuals who used to hunt here and there. I think it's important for community gathering from rural communities.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로 글로벌 가든과 소통해요!
'도시농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시농부 여러분, 보름달처럼 넉넉한 한가위 보내세요. (0) | 2024.09.13 |
---|---|
학교에 텃밭이 사라졌다. (2) | 2024.09.13 |
마을공동체들이 스스로 운영하는 강북마을텃밭 (0) | 2024.06.19 |
대구 도시농업의 버팀목, 협동조합 "에코팜잉" (0) | 2024.05.28 |
고양도시농업네트워크, 도시의 삶과 친환경 생태농사를 잇다. (2) | 2024.04.29 |